SNS를 활용한 상품 및 서비스 마케팅 성공 사례

‘검색을 SNS로 하는 시대’ 보통 기업들이 자사의 상품이나 서비스를 마케팅하기 위해 주로 활용하는 방법은 TV 광고였습니다. TV를 시청 중인 고객들이 자연스럽게 CF 광고를 통해 접할 수 있도록 그 외에도 각종 영화나 드라마, 예능 프로그램에서 PPL을 통해 간접적으로 홍보함으로써 더 많은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었습니다. 하지만 점차 소비자들이 활용하는 미디어 매체가 다양해지면서 TV 광고만으로는 예전과 같은 효과를 보기 어려워졌습니다. 최근에는 SNS를 이용하는 소비자가 많아짐에 따라 SNS를 통해 상호 소통하는 동시에 자사의 상품이나 서비스를 마케팅하는 기업이 늘고 있습니다. 오늘은 SNS를 활용한 상품, 서비스 마케팅의 성공 사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검색을 SNS로 하는 시대’ 보통 기업들이 자사의 상품이나 서비스를 마케팅하기 위해 주로 활용하는 방법은 TV 광고였습니다. TV를 시청 중인 고객들이 자연스럽게 CF 광고를 통해 접할 수 있도록 그 외에도 각종 영화나 드라마, 예능 프로그램에서 PPL을 통해 간접적으로 홍보함으로써 더 많은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었습니다. 하지만 점차 소비자들이 활용하는 미디어 매체가 다양해지면서 TV 광고만으로는 예전과 같은 효과를 보기 어려워졌습니다. 최근에는 SNS를 이용하는 소비자가 많아짐에 따라 SNS를 통해 상호 소통하는 동시에 자사의 상품이나 서비스를 마케팅하는 기업이 늘고 있습니다. 오늘은 SNS를 활용한 상품, 서비스 마케팅의 성공 사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01 : 좋은 뜻으로 선을 넘은 빙그레 01 : 좋은 뜻으로 선을 넘은 빙그레

펜슬 파카 출처 픽사베이 펜슬후드 출처 픽사베이

요즘처럼 더운 날이 되면 가장 먼저 생각나는 것이 있기 때문에 그것이 ‘아이스크림’입니다. 아이스크림을 만드는 기업은 다양하지만 그중에서도 우리가 즐겨먹는 메로나와 투게더, 더위사냥 등으로 유명한 빙그레가 좋은 의미로 선을 넘는 마케팅을 펼치며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기업 SNS 채널을 가지고 있지 않은 곳을 찾기 어려울 정도로 많은 기업들이 SNS를 활용하고 있는데, 그 중에서도 빙그레의 SNS를 활용한 마케팅은 실익과 재미를 동시에 챙겼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애니메이션에서나 볼 수 있는 캐릭터를 만들어 자사의 대표 상품을 의인화하는 것은 물론 자신들의 상품을 바탕으로 스토리텔링을 하면서 거대한 빙그레 유니버스를 만들기 시작한 것입니다. 이렇게 만든 개성 있는 빙그레 캐릭터들이 직접 SNS에 글을 남길 수 있는 콘셉트를 잡아 처음에는 소비자들에게 당혹감을 주었지만 점차 많은 소비자들이 이 빙그레 유니버스에 빠져들기 시작하면서 결과적으로는 기업 이미지 제고와 동시에 더 많은 충성 고객을 확보할 수 있는 효과적인 SNS 마케팅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요즘처럼 더운 날이 되면 가장 먼저 생각나는 것이 있기 때문에 그것이 ‘아이스크림’입니다. 아이스크림을 만드는 기업은 다양하지만 그중에서도 우리가 즐겨먹는 메로나와 투게더, 더위사냥 등으로 유명한 빙그레가 좋은 의미로 선을 넘는 마케팅을 펼치며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기업 SNS 채널을 가지고 있지 않은 곳을 찾기 어려울 정도로 많은 기업들이 SNS를 활용하고 있는데, 그 중에서도 빙그레의 SNS를 활용한 마케팅은 실익과 재미를 동시에 챙겼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애니메이션에서나 볼 수 있는 캐릭터를 만들어 자사의 대표 상품을 의인화하는 것은 물론 자신들의 상품을 바탕으로 스토리텔링을 하면서 거대한 빙그레 유니버스를 만들기 시작한 것입니다. 이렇게 만든 개성 있는 빙그레 캐릭터들이 직접 SNS에 글을 남길 수 있는 콘셉트를 잡아 처음에는 소비자들에게 당혹감을 주었지만 점차 많은 소비자들이 이 빙그레 유니버스에 빠져들기 시작하면서 결과적으로는 기업 이미지 제고와 동시에 더 많은 충성 고객을 확보할 수 있는 효과적인 SNS 마케팅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02 : 시대에 뒤떨어진 이미지 피하다, 한국민속촌 02: 시대에 뒤떨어진 이미지 피하다, 한국민속촌

압초바, 출처 픽사베이 압초바, 출처 픽사베이

SNS 마케팅을 통해 기존 이미지를 탈피하는데 성공한 곳이 또 있는데요. 그것은 전통적인 사극을 촬영할 때 주로 사용되는 한국 민속촌입니다. 경기도 용인에 위치한 한국민속촌은 수도권에 거주하고 있으면 누구나 쉽게 찾을 수 있는 편이지만, 실제로 방문해도 역사에 대한 관심이 많은 사람이 아니면 즐길 일이 없다고 소외되어 있었습니다. 이것은 결국 한국민속촌은 너무 시대에 뒤떨어졌다, 가서 할 일이 없다는 선입견이 심어졌기 때문에 발생한 문제였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한국민속촌은 젊은 세대를 유입시키기 위해 적극적으로 SNS를 통해 소비자와 소통하기 시작합니다.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해 SNS에 게시하고, 한국민속촌에 평소 관심이 없던 사람들도 관심을 갖고 SNS를 찾아오게 했고, SNS를 통해 생긴 관심으로 직접 한국민속촌에 방문하고 싶다는 생각을 갖게 한 것입니다. 이러한 노력으로 한국민속촌은 젊은 세대는 물론 가족과 함께 방문하여 다양한 것을 즐길 수 있는 전통문화테마파크로 자리매김하게 되었습니다. 물론 SNS 마케팅만을 통해 이뤄진 것이 아니라 다양한 참여형 콘텐츠를 만들고, 직원들도 콘셉트에 맞춰 방문하는 고객들이 함께 즐길 수 있는 환경을 만든 덕분이지만, 이러한 노력을 소비자들에게 알리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한 것은 SNS 마케팅입니다. SNS 마케팅을 통해 기존 이미지를 탈피하는데 성공한 곳이 또 있는데요. 그것은 전통적인 사극을 촬영할 때 주로 사용되는 한국 민속촌입니다. 경기도 용인에 위치한 한국민속촌은 수도권에 거주하고 있으면 누구나 쉽게 찾을 수 있는 편이지만, 실제로 방문해도 역사에 대한 관심이 많은 사람이 아니면 즐길 일이 없다고 소외되어 있었습니다. 이것은 결국 한국민속촌은 너무 시대에 뒤떨어졌다, 가서 할 일이 없다는 선입견이 심어졌기 때문에 발생한 문제였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한국민속촌은 젊은 세대를 유입시키기 위해 적극적으로 SNS를 통해 소비자와 소통하기 시작합니다.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해 SNS에 게시하고, 한국민속촌에 평소 관심이 없던 사람들도 관심을 갖고 SNS를 찾아오게 했고, SNS를 통해 생긴 관심으로 직접 한국민속촌에 방문하고 싶다는 생각을 갖게 한 것입니다. 이러한 노력으로 한국민속촌은 젊은 세대는 물론 가족과 함께 방문하여 다양한 것을 즐길 수 있는 전통문화테마파크로 자리매김하게 되었습니다. 물론 SNS 마케팅만을 통해 이뤄진 것이 아니라 다양한 참여형 콘텐츠를 만들고, 직원들도 콘셉트에 맞춰 방문하는 고객들이 함께 즐길 수 있는 환경을 만든 덕분이지만, 이러한 노력을 소비자들에게 알리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한 것은 SNS 마케팅입니다.

03: 부정적 인식을 활용하는, 메르스 03: 부정적 인식을 활용하는, 메르스

감정수준에 따라 달라지는 초코바 할인폭 / 스니커즈 유튜브 감정수준에 따라 달라지는 초코바 할인폭 / 스니커즈 유튜브

이러한 SNS를 활용한 마케팅은 국내가 아닌 해외에서도 자주 활용되고 있는 방법입니다. SNS 마케팅의 대표 사례로 꼽히고 있는 메르스는 신선한 마케팅 기법을 활용해 많은 이들에게 충격과 감탄을 선사했습니다. 1920년대 설립된 미국 식품 브랜드 마스는 트위터에 부정적인 글이 오를수록 초콜릿 바 가격이 싸진다는 마케팅을 펼쳤습니다. 또 배고픔을 뜻하는 헝거와 알고리즘을 합쳐 헝거리즘이라는 신조어를 만들어냈고, 소셜미디어에서 사람들이 생성하는 문자 댓글을 실시간으로 분석해 그 결과를 대표 상품인 운동화 가격에 반영했습니다. 사람들의 감정 수준을 10단계로 평가해 불만지수가 높을수록 할인폭을 높였고, 이를 실시간으로 공지해 많은 고객들에게 환호를 받게 됐습니다. 결과적으로 마스는 이러한 마케팅을 실시해 매출이 67% 이상 급증했고, 브랜드에 대한 언급량과 웹사이트 방문 고객 수가 10배 이상 증가하는 효과적인 마케팅 성과를 거둘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SNS를 활용한 마케팅은 국내가 아닌 해외에서도 자주 활용되고 있는 방법입니다. SNS 마케팅의 대표 사례로 꼽히고 있는 메르스는 신선한 마케팅 기법을 활용해 많은 이들에게 충격과 감탄을 선사했습니다. 1920년대 설립된 미국 식품 브랜드 마스는 트위터에 부정적인 글이 오를수록 초콜릿 바 가격이 싸진다는 마케팅을 펼쳤습니다. 또 배고픔을 뜻하는 헝거와 알고리즘을 합쳐 헝거리즘이라는 신조어를 만들어냈고, 소셜미디어에서 사람들이 생성하는 문자 댓글을 실시간으로 분석해 그 결과를 대표 상품인 운동화 가격에 반영했습니다. 사람들의 감정 수준을 10단계로 평가해 불만지수가 높을수록 할인폭을 높였고, 이를 실시간으로 공지해 많은 고객들에게 환호를 받게 됐습니다. 결과적으로 마스는 이러한 마케팅을 실시해 매출이 67% 이상 급증했고, 브랜드에 대한 언급량과 웹사이트 방문 고객 수가 10배 이상 증가하는 효과적인 마케팅 성과를 거둘 수 있었습니다.

04 : SNS 마케팅은 선택이 아닌 필수 영역 04 : SNS 마케팅은 선택이 아닌 필수 영역

크리스티안 w, 출처 앤 스플래시 크리스티안 w, 출처 앤 스플래시

지금까지 SNS를 활용한 상품, 서비스 마케팅의 성공 사례에 대해 가볍게 살펴보았습니다. 최근 소비자들은 인터넷 검색이나 SNS를 통해 자신이 구매하고자 하는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미리 알아보고 방문하는 경우가 점점 늘어남에 따라 SNS 마케팅은 선택이 아닌 필수적인 영역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실을 알고 기업들도 SNS 채널을 운영하며 효과적인 마케팅을 진행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물론 앞서 언급한 것과 같은 SNS 마케팅은 어느 정도 규모가 있는 기업에서 가능한 일이고 이제 막 창업을 시작한 소상공인 입장에서는 엄두도 내지 못하는 일입니다. 그러나 그렇다고 SNS 마케팅이 소상공인에게는 어울리지 않는다는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SNS를 통해 고객과 소통함으로써 매출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SNS를 운영하는 것은 별도의 자금을 들이지 않고도 고객과 소통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어 젊은 소비층을 유입시키는데 가장 효과적인 마케팅 수단입니다. 요즘 고객들은 서로 소통하는 것을 선호하기 때문에 SNS를 통해 고객들이 평소 가지고 있는 불만이나 니즈 등을 파악하고 이를 반영하는 데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실제로 많은 소상공인들이 자체적으로 SNS나 블로그를 운영하여 소비자들이 방문하기 전에 최소한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그리고 단골 고객들에게 매장 운영 상황에 대해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 용도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SNS 마케팅을 성공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면 어떤 마케팅 수단보다 효과적인 성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하지만 SNS 마케팅을 어떤 방식으로 진행해야 할지 혼자 분석하고 고민하다 보면 많은 어려움을 겪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만약 SNS를 활용한 상품,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에 대해 더 많은 정보를 파악하고 싶다면 잇탄을 통해 전문적으로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잇탄은 다양한 방법을 통해 예비창업자 여러분의 창업을 돕고 있습니다. SNS를 활용한 상품, 서비스 마케팅의 성공사례에 대해 보다 다양한 정보를 알아보고 싶다면 지금 당장 잇탄에서 스마트하게 여러분의 성공적인 창업의 길을 찾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SNS를 활용한 상품, 서비스 마케팅의 성공 사례에 대해 가볍게 살펴보았습니다. 최근 소비자들은 인터넷 검색이나 SNS를 통해 자신이 구매하고자 하는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미리 알아보고 방문하는 경우가 점점 늘어남에 따라 SNS 마케팅은 선택이 아닌 필수적인 영역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실을 알고 기업들도 SNS 채널을 운영하며 효과적인 마케팅을 진행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물론 앞서 언급한 것과 같은 SNS 마케팅은 어느 정도 규모가 있는 기업에서 가능한 일이고 이제 막 창업을 시작한 소상공인 입장에서는 엄두도 내지 못하는 일입니다. 그러나 그렇다고 SNS 마케팅이 소상공인에게는 어울리지 않는다는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SNS를 통해 고객과 소통함으로써 매출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SNS를 운영하는 것은 별도의 자금을 들이지 않고도 고객과 소통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어 젊은 소비층을 유입시키는데 가장 효과적인 마케팅 수단입니다. 요즘 고객들은 서로 소통하는 것을 선호하기 때문에 SNS를 통해 고객들이 평소 가지고 있는 불만이나 니즈 등을 파악하고 이를 반영하는 데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실제로 많은 소상공인들이 자체적으로 SNS나 블로그를 운영하여 소비자들이 방문하기 전에 최소한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그리고 단골 고객들에게 매장 운영 상황에 대해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 용도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SNS 마케팅을 성공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면 어떤 마케팅 수단보다 효과적인 성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하지만 SNS 마케팅을 어떤 방식으로 진행해야 할지 혼자 분석하고 고민하다 보면 많은 어려움을 겪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만약 SNS를 활용한 상품,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에 대해 더 많은 정보를 파악하고 싶다면 잇탄을 통해 전문적으로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잇탄은 다양한 방법을 통해 예비창업자 여러분의 창업을 돕고 있습니다. SNS를 활용한 상품, 서비스 마케팅의 성공사례에 대해 보다 다양한 정보를 알아보고 싶다면 지금 당장 잇탄에서 스마트하게 여러분의 성공적인 창업의 길을 찾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가상으로 시작하는 창업의 모든 것 잇탄 1644-8214 / [email protected] 가상으로 시작하는 창업의 모든 것 잇탄 1644-8214 / [email protec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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